Index
- Intro
- UX Design
- Overview
- User survey
- Desk Research
- Field Research
- Problem Define
- Product Goal - Branding
- BX
- Design System - UI Design
- IA
- User Test
- On boarding & Tutorial
- Mobile Display
-Web Display
- Sub Upload Feature - Feedback & Develop
- Lessons Learned
- 택택 시연영상 & Prototype Link
Intro
프로젝트 기간 _ 240227~240415 (약 7주)
팀 구성_UXUI Designer 4명
역할_Reader
서비스명_택택(TAKTAG)
소개글
MVP 서비스 프로젝트로 스크린샷 아카이빙 서비스인 "택택(TAKTAG)"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Tool로써 사용자에 최대한 간편하고 쉽게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것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였습니다. 다른 도메인과는 다른 Tool의 특징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던 프로젝트였으며,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간편하게 느끼게 하기위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정말 다양한 Flow를 고려해야한다는 사실을 깨달은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UX Design
01 Overview
쌓여가는 스크린샷, 여러분은 어떻게 관리하고 계실까요?
저희 팀원들은 빌딩 후 모두가 겪고 있던 문제에서 MVP기획을 시작하게되었습니다.
02 User Survey
사용자들은 스크린샷을 가장 많이 활용하지만 필요할 때 찾지 못해 가장 큰 불편함을 겪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희 서비스의 Main Target은 "스크린샷을 레퍼런스로 활용하는 직장인"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시장조사를 위해서 1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Q1) 레퍼런스를 저장할 때 어떤 형태로 저장하시나요?(총 135명)
A) 스크린샷 81.5%
Q2) 이 중 스크린샷이 너무 많이 쌓여서 불편했던 경험이 있나요?(총 110명)
A) 네 92%
Q3) 스크린샷이 너무 쌓여서 왜 불편했나요?(총 101명)
A) 데이터가 필요할때 찾지못해 불편하다. 47.5%
Q4) 갤러리에 쌓인 스크린샷을 관리할 필요성을 느껴본 적이 있으신가요?(총 110명)
A) 네 94%
Q️5) 스크린샷을 정리할 때 어떤 어려움을 겪으셨나요?(총 110명, 복수응답)
A) 정리하기 귀찮았다. 74.5% 스크린샷이 많아서 정리할 엄두가 안난다. 46.4%
03 Desk Research
우리의 목표와 가장 유사한 서비스들을 분석해보았습니다
경쟁사 분석을 통해 핵심 행동은 크게 아카이빙과 브라우징으로 나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궁극적으로, 아카이빙의 목적은 결국 브라우징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04 Field Research
심층 인터뷰이들의 성향과 행동패턴을 분류하고, 이를 통해 두명의 페르소나를 선정했습니다
05 Problem Define
최종적인 3가지의 가장 필요한 페인
포인트를 도출하고, 그에 맞는 솔루션과 가설을 제시해보았습니다.
06 Product Goal
정리부터 검색까지 태그로 간편하게!
모바일과 PC 어디서든 가능한 스크린샷 아카이빙 서비스 택택(TAKTAG)
Branding
- BX
택택은 이름택을 붙여 물건을 정리하는 일상생활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태그로 하여금 스크린샷을 쉽고 빠르게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을 표현하고자 'Take a tag'를 줄여 택택(TAKTAG)이라는 서비스명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언제든지 태그를 형상화한 캐릭터 택택이들이 등장하곤 합니다.
캐릭터를 통해 사용자들이 정리의 어려움을 상쇄할 수 있도록 최대한 단순한 형태로 제작해보았습니다.
- Design System
청량한 느낌의 파란색과 창의적인 의미를 담은 보라색을 섞어 택택만의 메인컬러를 선정했습니다. 메인컬러 톤과 맞는 그레이 컬러를 함께 사용하여 지루하지 않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툴 기반의 앱 특성을 고려해 심플하고 간단한 라인 아이콘을 사용하였고, 폰트는 가독성이 좋은 프리텐다드를 사용하여 놓치는 정보가 없도록 하였습니다.
UI Design
- Information Architecture
간편한 정리와 빠른 검색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였습니다
- User Flow Diagram
모바일과 웹에서의 핵심 서비스 이용 과정을 도식화하였습니다.
- User Test
1차 디자인 후 사용자들에게 불편사항을 직접 물어보고 개선하였습니다.
전반적인 초안 후에 사용성 테스트를 위해 168명대상으로 MAZE를 진행하였고, 정리와 검색 플로우로 나누어 7명의 사용자들에게 화상 테스트를 추가로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도출한 인사이트를 통해 3가지의 디자인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 Mobile Display
- Web Display
- Sub Upload Feature
Feedback & Develop
택택의 간단한 플로우와 제스쳐에 긍정적인 반응들을 확인하였습니다.
택택의 미래 기대방향으로는 첫 번째로 스크린샷 뿐만 아니라 모든 사진의 아카이빙으로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것과 두 번째로 스페이스 기능을 통한 협업 툴 로써의 제안이 가능하다는 점과 세 번째로 사진 인식해서 자동 태그 추천과 이를 통한 알고리즘 인식으로 광고제안의 가능성까지 엿볼 수 있었습니다.
Lessons Learned
지금까지 개선위주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기획프로젝트는 또 처음이여서 중간중간 길을 잃기도 하고 팀원들과 우왕좌왕한 순간들도 많고, 퇴실 시간을 하루도 제대로 지켜본 날이 없을 정도로 열심히 하였습니다. 리더로서 팀원들을 챙기고 일정을 조율하며 전체적인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주니어 디자이너로서 디자인 감각을 키우고 다양한 레퍼런스를 찾아 분석하며 4달의 캠프 기간중에 가장 많은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었던 시간이 아니였나 생각합니다.
택택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같이 헤쳐나가면서 힘들었던 우리 팀원분들에게 가장 고맙고 수고했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지금의 열정으로 앞으로도 다들 멋진 디자이너가 되있을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다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남은 마지막 발표도 최선을 다해 해보겠습니다.
택택 시연영상
택택의 서비스를 체험해보고 싶으시다면?
'내일배움캠프 UXUI디자인 1기 > 본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UI 디자인 1기] 데이터 드리븐을 바탕으로 정리한 UX개선 우수 사례 정리 (0) | 2024.01.31 |
---|---|
[UXUI 디자인 1기] 티맵 분석과 개선안 (0) | 2024.01.30 |
[UXUI 디자인 1기] 240129 'Pestiny' 미니프로젝트 KPT. (1) | 2024.01.29 |
[UXUI 디자인 1기]11번가 App 문제 정의, 솔루션 도출 (0) | 2023.12.29 |
[UXUI 디자인 입문 6주차] 레퍼런스 분석 : 카카오톡. (0) | 2023.12.28 |